NDC란 정규화 된 좌표계를 말한다.
플레이어는 모니터로 게임의 화면을 보는데 해당 화면은 2D인 2차원이다.
게임의 공간이 3D여도 결국 렌더링을 통해 2D로 변환되는데, 이러한 변환을 투영이라고 한다.
투영 변환을 통해 보는 화면은 View Plane이라고 되어있고
실제로 플레이어가 보는 화면이라 생각하면 된다.
이렇게 3D 물체가 투영 변환을 통해 2D 공간에 변환되면서 가지는 좌표계를 NDC라 한다.
'Programming > Game-Ma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수만 사용해 선 빠르게 그리기(브레젠험 알고리즘) (0) | 2019.12.18 |
---|---|
삼각형 빠르게 칠하기 (0) | 2019.12.18 |
투영 행렬 유도하기 (0) | 2019.12.18 |
삼각형 내부 외부 판별 (0) | 2019.12.18 |
백페이스 컬링(Back Face Culling) (0) | 2019.12.18 |